전시

민속촌

민속촌

2만평의 부지 위에 총 7채의 고가와 더불어 전통적인 마을 공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호젓한 산길을 거니는 운치와 함께 휴식과 산책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구계서원
구계서원

고려말 유학의 큰 스승인 역동 우탁선생을 모시는 서원이다.

의인정사
의인정사

이 집은 모두 56칸으로 전형적인 안동양반 가옥이다. 이 집이 있었던 의인마을의 이름을 따서 의인정사라 한다.

까치구멍집
까치구멍집

경북 북부지역 산간촌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집으로, 소마굿간을 비롯한 모든 편의시설을 집안에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이다.

쌍송정
쌍송정

쌍송정은 금혜선생이 북지리의 본가 옆에 서재로 지은 별당이다. 원래 경북 봉화군 물야면 북지리에 있던 것을 1975년에 이곳으로 옮겨왔다.

일휴당
일휴당

안동댐이 만들어지면서 1974년에 이곳으로 옮겨온 건물이다. 일휴당 금응협선생이 제자를 교육하기 위해 지은 별당이다.

화산서당
화산서당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20호이다. 조선 효종 2년(1651)에 만회당 장경우선생이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지었다. 2009년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면 중리에 있던 건물을 이곳으로 이건했다.

경주맞배집
경주맞배집

경주시 구황동 황룡사지에 있던 집으로 황룡사지 발굴과 함께 1976년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했다. 이 집은 一자형으로 왼쪽부터 부엌, 안방, 대청, 건넛방 순으로 되어 있다.

민속촌 놀이마당
민속촌 놀이마당

2008년 8월18일 우리학교 구성원과 지역주민 및 학생들의 전통놀이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위하여 조성한 놀이마당은 씨름장 및 닭싸움, 민속그네장,널뛰기장, 윷놀이장, 투호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