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영남대, 호주 RMIT와 교육 협력 업무 협약 체결 N

No.10600012
  • 작성자 홍보팀
  • 등록일 : 2024.05.09 10:43
  • 조회수 : 1817

영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와 호주 RMIT Training 부서 간 협약

글로벌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협력 계획

해외인턴십 파견 등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 방안 모색

[2024-5-9]


<왼쪽부터 RMIT 제이크 하인리히 CEO, 영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 박용완 단장>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 SW중심대학사업단과 호주 로열멜버른공과대학교(Royal Melbourne Institute of Technology, 이하 RMIT) Training 부서가 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일, 영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 박용완 단장이 호주 RMIT를 방문하여 열린 협약식에는 RMIT Training 부서 CEO인 제이크 하인리히(Jake Heinrich) 등 양 대학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SW중심대학사업단 학생들의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글로벌 SW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시행을 위한 양 대학 간 협력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대학은 ▲글로벌 SW 인재 양성을 위한 양 대학의 협업 ▲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및 협업 체계 구축 ▲교수 및 학습에 대한 학술 협력 기회 개발 등을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호주 멜버른에 위치한 RMIT는 1887년 설립된 연구 중심 공립대학교이다. IT 분야에서 인턴십 프로그램 등 실무 교육에서 강점이 있어 SW분야 역량 강화를 위해 이번에 시행하는 영남대 SW 교육 프로그램 목적과도 잘 부합한다. 향후 이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최근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발레오SA와 같은 글로벌 기업 해외 인턴십에 파견하는 등 단계별로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다.


 RMIT 대학교 제이크 하인리히 CEO는 “이번 협약은 양 대학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글로벌 SW 인재 양성을 촉진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며, RMIT에서는 영남대학교 학생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 박용완 단장은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적인 대학과 협약을 맺게 되어 기쁘다”고 하며 “RMIT와의 상호 협력을 통해 영남대학교 학생들이 국제적 시야를 넓히고, 글로벌 SW 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도록 교육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남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은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중심대학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30년까지 최대 8년간 150여억 원의 정부 지원금을 포함해 총 189억 원 규모로 지원받는다. 이 사업으로 영남대는 SW 핵심기술인 데이터(Data), 인공지능(AI), 보안(Security) 분야를 적용한 SW 교육제도를 마련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MIDAS(Mobile, IoT, Data, AI, Security)’ 특화 SW 전문 인력을 양성해 미래 신성장 동력인 SW 산업을 이끌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